책 읽는 부모가 책 읽는 아이를 만든다.
어떤 습관이 진정한 습관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우리의 몸보다는 생각이 먼저 바뀌어야 한다. 생각이 바뀌면 몸은 알아서 바뀌기 마련이다. 아이의 머릿속이 독서는 정말 중요한 것이며 꼭 해야 하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가득하다면 굳이 부모가 감시를 하지 않아도 아이는 자연스럽게 독서를 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독서는 시간이 날 때 하는 것이고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아이는 부모의 감시가 소홀해지는 순간, 독서를 멀리 하게 될 것이다.
내 아이는 독서 부진아일까
내용 | 예 | 아니오 |
글자나 낱말을 바꿔 읽는다. | ||
읽은 낱말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 ||
단어 단위로 끊어 읽지 못하고 낱자로 끊어 읽는다. | ||
책을 읽을 때 집중 시간이 10분도 채 되지 않는다. | ||
읽기 속도가 지나치게 느리고 더듬거리며 읽는다. | ||
낱말이나 구 등을 생략하면서 읽는다. |
읽은 내용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 ||
읽은 내용의 순서를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 ||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충동적이다. |
7개 이상 '예'라고 대답했으면 자녀의 독서 부진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독서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책을 많이 읽지 않는 데 있다. 입학하면 선생님이 어련히 알아서 해주겠지 하는 마음은 조금 위험하다. 독서 습관은 부모가 반드시 챙겨야 한다. 독서 습관이 잘 형성된 아이라도 학교에 들어가면 교과 공부를 하느라 자칫 독서 습관이 흐트러질 수도 있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의 독서 습관이 잘 유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관심이 가져야 한다. 더불어 책 읽기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각적으로 고민할 필요가 있다.
수학을 위한 결정적 책읽기
다음은 초등학교 입학 전이나 1학년 아이들이 읽을 만한 수학 동화책 리스트
도서명 | 저자 | 출판사 |
이상한 그림책 | 안노 미쓰마사 | 비룡소 |
숫자 놀이 | 크베타 파코브스카 | 베틀북 |
숫자들이랑 놀자 | 고미타로 | 주니어 김영사 |
아인슈타인이 보내는 편지 | 린 배러시 | 비룡소 |
성형외과에 간 삼각형 | 마릴린 번즈 | 보물 창고 |
덧셈놀이 | 로렌리디 | 미래아이 |
뺄셈놀이 | 로렌리디 | 미래아이 |
1학년 스토리텔링 수학동화 | 우리 기획 | 예림당 |
어린이가 처음 만난는 수학 그림책 시리즈 (3권) | 안노 미쓰마사 | 한림 출판사 |
수학 그림동화 시리즈 (8권) | 안노 미쓰마사 | 비룡소 |
무적의 수학 탐험대 시리즈 (6권) | 웬디 클림슨 외 | 초록아이 |
가장 중요한 건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에게 책 읽기가 재미있는 활동이라는 생각을 심어주는 일이다.
지상 최고의 놀이터, 도서관
1. 맛있는 책부터 빌린다.
책을 빌릴 때는 아이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줘야 한다. 아이가 읽고 싶은 책과 엄마가 권하는 책 반반씩 섞어서 빌리는 것이 좋다.
2. 진정한 책 부자가 되려면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서 읽다 보면 빌린 책 가운데 아이가 유독 좋아하는 책이 간혹 나오기 마련이다. 이런 책은 구입해서 소장하는 것이 좋다. 구입해서 소장할 때는 책의 맨 앞장에 구입날짜 구입한 곳 왜 이 책을 샀는지 그 이유에 대해 아이가 직접 간단히 기록하게 하면 좋다. 나중에 책을 다시 보게 될 때 간단한 메모를 통해 추억 속으로 빠져 들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책에 대해 훨씬 더 큰 친밀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3. 도서관 친구를 사귄다.
가끔 책 친구에게 감동적으로 읽은 책을 선물하고, 또 선물 받는다면 이보다 더 좋은 친구를 찾기는 힘들 것이다.
4. 다양한 도서관 행사에 참여한다.
5. 도서관에 가는 날을 정한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요일을 정해 놓고 가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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