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으로 하는 독후활동
북 토크
'1분 스피치'도 1학년 아이들이 하면 좋은 독후 활동이다. 읽은 책에 대해 가족들 앞에서 발표하듯이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이다. 대화와는 또 다르다. 1분 스피치는 일종의 조리 있게 말하기이다.
- 1분 스피치를 유난히 어려워하는 아이라면 그 이유를 정확하게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단순히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는 게 쑥스러워서인지 아니면 내용을 간추리는 게 까다로워서 인지 아니면 발표 내용을 기억하는 게 힘들어서 인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말하기가 소질이 없다고 해서 느낌까지 없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느낌은 충분히 있지만 단지 말로 표현하는데 서툴 뿐이다. 말로 표현이 서툰 아이가 춤, 노래, 악기, 그림 등으로 더 잘 표현할 수도 있다.
질문하기
부모가 아이에게 할 수 있는 상황별 질문 리스트이다. 이 내용중 일부는 '하루 30분 혼자 읽기의 힘'을 참고했다.
상황 | 질문내용 |
항상 할 수 있는 질문 | 지금 몇 쪽 읽고 있니? 어때? 재미있니? |
때때로 할 수 있는 질문 | 요즘 어떤 책을 읽고 있니? 읽고 있는 책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니? 다음에는 어떻게 될까? 읽어보니까 느낌이 어때? 벌써 이만큼이나 읽었구나! 지금까지 읽은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해줄 수 있니? 혹시 다시 읽어보고 싶어서 밑줄을 치거나 접어 놓은 부분은 없니? |
독서 동기와 관련된 질문 | 이 책을 어떻게 알게 되었니? 이 책을 돼 읽게 되었니? |
내용과 관련된 질문 | 가장 기억에 남는 단어가 무엇이니? 언제 어디에서 일어난 일이니?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내용이 있니? 책 속에 있는 그림은 어떠니? 이 책의 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니? 만약 네가 작가라면 어느 부분을 고치고 싶니? 가장 흥미롭게 느껴지는 부분은 어디니? |
등장 인물과 관련된 질문 | 이 책의 주인공은 누구니? 작가가 주인공의 이름을 왜 그렇게 지었다고 생각하니? 주인공은 어떤 사람이니? 주인공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니? 주인공과 가장 크게 갈등을 일으키고 부딪치는 사람은 누구니? 만약 네가 이 책을 영화로 만든다면 어떤 배우를 주인공으로 삼고 싶니? 주인공의 말이나 행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이니? 만약 주인공이 다른 선택을 했다면 상황이 어떻게 달라졌을것 같니? 주인공이 하필이면 왜 그때 그런 행동과 말을 했다고 생각하니? 그때 주인공의 마음은 어땠을 것 같니? 너와 주인공의 비슷한 점은 무엇이니? 너와 주인공의 다른 점은 무엇이니? |
등장 인물과 관련된 질문 | 등장인물 중 누가 제일 마음에 드니? 등장인물 중 누가 제일 너의 주변 인물과 닮았니? 등장인물에게 어떤 별명을 지어주겠니? 등장인물에게 어떤 상을 주고 싶니? |
작가와 관련된 질문 | 이 책을 쓴 작가는 누구니? 이 작가가 슨 다른 책을 혹시 읽어보았니? 이 작가의 문체는 마음에 드니? 혹시 작가가 이 작품을 쓴 특별한 동기가 있었니? |
책을 다 읽은 후에 할 수 있는 질문 | 이 책의 장르는 무엇이니? 이 책에 점수를 준다면 몇 점이니? 이 책을 누구한테 소개하고 싶니? 이 책은 간직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니? 다시 한 번 읽어보고 싶은 생각은 없니? 만약 네가 출판사 사장이라면 이 책을 어떻게 홍보하겠니? 다음에는 어떤 책을 읽을 계획이니? |
책에 몰입하지 못할 때 할 수 있는 질문 | 책에 나오는 단어가 너무 어렵진 않니? 책을 읽을 만하니? 너무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은 과감히 건너뛰고 읽는게 어떠니? 이 책을 읽는데 왜 그렇게 시간이 오래 걸렸니? |
다음은 책 장르별로 부모가 아이에게 할 수 있는 질문 리스트이다.
그림책, 이야기 책 | 표지 그림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드니? 제목을 보면 어떤 내용이 나올 것 같니? 이 인물의 표정이 왜 이렇게 기뻐(슬퍼) 보이니? 등장인물에게 어떤 별명을 지어주겠니? 만약 네가 작가라면 이 장면을 어떻게 그렸겠니? 이 책을 친구에게 추천하면서 뭐라고 말하겠니? 만약 네가 작가라면 마지막 부분을 어떻게 바꾸고 싶니? 이 이야기가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어디니? 가장 마음에 와 닿거나 멋진 문장이 있었니? |
동시 , 시 | 손뼉을 치거나 발 구르기를 하면서 읽어 볼 수 있겠니? 시인을 만나서 어떤 내용을 물어보고 싶니? 가장 재미있는 표현은 무엇이니? 흉내를 내보거나 몸으로 표현해보고 싶은 문장은 무엇이니? 그림으로 표현한다면 어떻게 그리고 싶니? 읽고 나니 어떤 느낌이 드니? 멋지게 낭송해 볼 수 있겠니? 잠수를 준다면 몇 점 정도를 줄 수 있겠니? 제목을 잘 지었다고 생각하니? 바꾸고 싶은 내용이 있니? 이 시를 노래로 만들어 부른다면 어떨 것 같니? |
위인전 | 만약 이 사람이 현재 우리나라 대통령이라면 어떨 것 같니? 주인공의 어떤 모습을 가장 본받고 싶니? 주인공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이니? 주인공이 겪은 가장 힘든 일은 무엇이었니? 주인공은 어떻게 어려운 일을 이겨낼 수 있었니? 이 책의 주인공은 누구니? 어떤 일을 했던 사람이니? 이 사람이 한 일 중에서 어떤 일이 가장 대단해보이니? 주인공이 어렸을 때는 어땠니? 주인공이 지금 태어난다면 어떻게 될 것 같니? |
만화책 | 그림은 마음에 드니? 어휘 수준은 어떤 것 같니? 가장 재미있는 장면은 어디니? 책값은 적당하다고 생각하니? 너와 가장 닮은 캐릭터는 누구라고 생각하니?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 있니? 네가 바꿔서 그리고 싶은 캐릭터가 있니? 점수를 준다면 몇 점이나 줄 수 있니? 소장할 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라고 생각하니? 이 책을 어떤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니? |
1. 단어 끝말잇기
책 제목이나 등장인물의 이름을 활용해서 시작한다.
문장(구) 끝말 잇기
글씨를 쓸 수 있는 연필 - 학용품을 넣는 필통 - 돈이 들어 있는 통장- 물건을 팔아 돈을 벌 수 있는 장사
손으로 하는 독후 활동
독서 기록장
편지쓰기
동시 쓰기
그림으로 표현하기
책 광고하기
유사한 활동으로 '책 겉표지 바꿔보기'
마인드맵
1. 준비하기
종이와 여러 가지 색깔의 펜을 준비한다.
2. 중심 주제 그리기
정중앙에 가장 핵심적인 단어나 주제를 쓴다. 독후 활동으로 마인드맵을 그린다면 주로 책 제목이나 주인공의 이름이 정중앙에 위치할 것이다.
3. 주가지 그리기
중심 이미지와 관련된 주요 주제를 서너 가지 정도 정한 다음 주가지로 그린다. 가지의 시작은 굵게, 끝은 가늘게 하며 가지마다 색깔을 서로 다르게 한다.
4. 부 가지 그리기
주가지와 연관해서 생각나는 것들을 부 가지로 그린다. 부 가지 들을 그릴 때 주가지와 같은 계열의 색깔을 쓰면 훨씬 더 기억하기가 쉽다. 부 가지의 내용은 무엇이든지 다 괜찮다. 다만 단어는 항상 가지 위에 써야 한다.
모든 활동을 다 할 수는 없으나
상황과 형편에 맞는 것 한 두 가지는
도전해 보자!!
댓글